가짜뉴스 확인방법

코로나 19는 마른기침에 콧물이 나지 않는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5741_0_20200316134801.png

 

 

검증대상

 

'코로나19 관련 '10가지 주의 사항'과 함께 '4가지 증상'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가 밝혔다면서 SNS에 해당 글이 돌고 있다.

 

 

[검증내용]

 

<10가지 주의 사항>

1. If you have a runny nose and sputum, you have a common cold

(콧물이 나고 가래가 나면 보통 감기 입니다)

2. Coronavirus pneumonia is a dry cough with no runny nose.

(코로나바이러스는 마른 기침에 콧물이 나지 않습니다)

→미국 CDC와 WHO(세계보건기구),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가 밝힌 증상들을 종합해보면, 코로나19 증상으로 콧물이나 가래가 있을 수 있다.

CDC 홈페이지에 나온 코로나19 증상에 '가래'나 '콧물'이 없는 것은 사실이다. CDC가 밝히는 코로나19 증상은 열과 기침, 숨가쁨 뿐이다.

WHO가 밝힌 코로나19 증상에는 '가래'는 없지만, '콧물'이 있다. WHO는 열, 피로감, 마른 기침, 통증, 코막힘, 콧물, 목아픔, 설사를 코로나19 증상으로 밝히고 있다.

한국 질본이 밝힌 증상에는 '가래'가 있다. 질본은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등 다양하게 경증에서 중증까지 호흡기감염증이 나타난다"면서, "드물게는 객담(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과 오심, 설사도 나타난다"고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3. This new virus is not heat-resistant and will be killed by a temperature of just 26/27 degrees. It hates the Sun.

(코로나바이러스는 햇볕을 싫어하고 열에 약하여 26/27도만 되어도 죽습니다)

→날씨와 기온이 코로나19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아직까지 확실한 근거는 없다.

미국 CDC는 "날씨가 따뜻할수록 코로나19 확산이 줄어드는지에 대해 현재까지는 알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WHO는 일반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는 요리를 하는 정도의 열에서 사멸하는데, 그 온도를 70도 정도라고 게재하고 있지만, 날씨 관련 내용은 아니다.

기온과 코로나19의 관계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지난 3월 9일 정례브리핑에서 "기온만을 가지고 코로나19 확산을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4. If someone sneezes with it, it takes about 10 feet before it drops to the ground and is no longer airborne.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재채기를 하면 10 feet(3.048m) 사정거리에 영향이 있지만 땅에 떨어지고 나면 더이상 공기로 인해 전염은 불가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의 사정거리와 관련해 미국 CDC는 코로나19의 주 확산 경로가 '사람 대 사람'이라면서, 6피트(1.828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접촉할 때 감염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명시하고 있다.

때문에 한국 질본을 포함해 각국 보건당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m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이 '더이상' '불가하다'라는 극단적 표현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5. If it drops on a metal surface it will live for at least 12 hours - so if you come into contact with any metal surface - wash your hands as soon as you can with a bacterial soap.

(만약에 코로나바이러스 가 '철제품'에 떨어지면 12시간 생존가능 하므로 그런 철제품 만지셨을 경우 곧바로 살균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으세요)

→CDC, WHO, 우리 질본 모두 바이러스 생존 시간과 관련해 구체적인 숫자는 밝히고 있지는 않다.

미국 CDC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양한 표면에서 '수 시간에서 며칠(hours to days)'까지 생존한다고 밝히고 있다.

WHO 역시 '수 시간에서 며칠'까지 살 수 있다고 밝히면서 다만 바이러스가 묻은 표면의 종류, 습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밝힌다.

질본은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인 SARS-CoV나 MERS-CoV의 경우를 보면 체외로 배출된 상태에서 온도, 습도, 빛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환경 표면에서 수일 생존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힌다.

또 손에 묻은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 특별한 비누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30초이상 흐르는 물에 일반 비누로 씻는 것만으로도 비누의 계면활성제가 바이러스 표면에 작용해 물과 함께 씻기는 효과가 나타난다.

 

6. On fabric it can survive for 6-12 hours. normal laundry detergent will kill it.

(옷이나 천에서는 6-12 시간 생존 가능하며 보통 세탁비누로 살균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옷이나 천에서' 얼마나 생존하는 지에 대한 학계의 공통된 연구 결과는 없다.

미국 CDC는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하게 지내는 사람들을 상대로 "환자들의 의복을 깨끗이 빨고 옷을 만질 땐 일회용 장갑을 껴야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이때 세탁기와 세제를 사용해 깨끗이 세탁하고 건조하도록도 권한다.

다만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과 프린스턴대 공동 연구팀은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에어로졸 상태에서 3시간, 구리 위에서 4시간, 골판지에서 24시간,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스틸 위에서 2~3일 간 활동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7. Drinking warm water is effective for all viruses. Try not to drink liquids with ice.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은 모든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얼음과 함께 음료수를 마시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물 마시기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근거는 없다. 찬물을 먹지 말라는 내용도 없다. 물론 얼마나 따뜻한 물을 마셔야 코로나19 방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도 아직 없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체기능 전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면에서 CDC는 코로나19에 걸리거나 걸릴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권고하고 있다.

김우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물 마시기는 감염병 예방에 직접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 기능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8. Wash your hands frequently as the virus can only live on your hands for 5-10 minutes, but - a lot can happen during that time - you can rub your eyes, pick your nose unwittingly and so on.

(바이러스는 우리 손에서 5-10분만 생존이 가능하기에 자주 손을 씻으세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고 코를 만지고 하는 경우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사람 손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얼마나 생존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는 없다.

그러나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얼굴을 자주 만지며, 이 경우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과 코, 입 등의 점막으로 침투하는 것이 코로나19의 주된 감염경로로 파악된다. CDC나 WHO, 우리 보건당국 모두 '자주 손 씻기'를 강조하고 있다.

 

9. You should also gargle as a prevention. A simple solution of salt in warm water will suffice.

(따뜻한 소금물로 자주 입을 씻어내는것도 예방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이 아픈 증상이 있을 때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있지만 '예방'을 위한 조치는 아니다.

'소금물 가글'은 CDC가 밝힌 예방법에 없다.

WHO는 '소금물로 코를 세척하는 것'이 일반 감기를 더 빨리 극복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호흡기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미국 국민의료보험(National Health Service) 홈페이지는 '소금물 가글'이 목아픔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명시한다. 하지만 이것 역시 증상 완화를 위한 수단이지 예방을 위한 조치는 아니다.

우리 보건당국도 코로나19와 관련해 소금물 가글을 언급한 적이 없다.

 

10. Can't emphasize enough - drink plenty of water!

(넘 중요합니다. 언제나 충분히 물을 마시세요!)

→앞서 밝힌 것처럼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 등 신체 기능 전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긴 하지만, 코로나19와 관련 있다는 근거는 아직 없다.

 

 

[검증결과]

 

대체로 사실 아님.

 

 


  1. 물을 많이 마시면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된다?

    10. 물을 많이 마시면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된다. 물 섭취량과 바이러스 감염과의 상관관계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건강을 위해 물을 섭취하는 것이 장려될 뿐,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에 들어갈 만한 내용은 아닙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강조될만한 내용도 ...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2. 따뜻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면 바이러스 예방이 된다?

    9. 따뜻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면 바이러스 예방이 된다? 소금물로 입을 헹구면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없습니다. 어떤사람들은 "몸의 염도를 높이면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해석하기도 하는데, 전혀 과학적 증명이 되지 않은 주장입니다. 의학전문가들...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3. 코로나 19가 피부에서 5-10분만 생존이 가능하다?

    8. 코로나바이러스가 손 위에서 5-10분만 생존이 가능하다. 코로나 19가 손(피부) 위에서 얼마동안 생존할 수 있는지 공식적인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 없습니다.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4. 따뜻한 물 마시면 코로나 감염예방에 도움이 된다? 찬물은 나쁘다?

    7. 따뜻한 물 마시면 코로나 감염예방에 도움이 된다? 찬물은 나쁘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 찬 음료를 마시면 바이러스에 나쁜지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일반 바이러스 감염예방에도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 없습니다.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5. 코로나 19가 옷이나 천에서 6-12시간 동안 생존이 가능하다?

    6. 코로나 19가 옷이나 천에서 6-12시간 동안 생존이 가능하다. 5번항목과는 반대로, 코로나바이러스는 직물 위에서는 문서에 언급된 6-12시간보다 더 짧은 생존력을 가집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가 직물 위에서는 3시간에서 8시간 정도 생존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6. 코로나 19가 철제품에 떨어지면 12시간 생존가능하다?

    5. 코로나바이러스가 철제품에 떨어지면 12시간 생존가능하다 - 코로나바이러스는 철제품 뿐 아니라 모든 딱딱한 표면에서 더 오래 생존합니다. 이는 알루미늄 등의 다른 금속제품들과 유리, 플라스틱같은 다른 재질도 포함됩니다. - 12시간이라는 숫자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얼마나 생존가능한...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7. 코로나 감염범위는 10피트?

    4.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재채기를 하면 10 feet 사정거리에 영향을 준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준 거리를 10 feet로 결정한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것이 의학적으로 코로나 19의 감염거리가 그정도이기 때문인 것은 아닙니다. 상식적으로 보아도 재채기를 했을 시 비말이 튀는 범...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8. 코로나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27도만 되어도 죽는다?

    3. 코로나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27도만 되어도 죽는다 이 내용은 과거 사스와 메르스때 유행했던 코로나 바이러스를 분석했던 내용으로, 당시 기온이 3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바이러스 확산 속도가 저하된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19에도 적용되는 내용인지는 ...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9. 코로나 19는 마른기침에 콧물이 나오지 않는다?

    1. 콧물이 나면 보통 감기이다. 2. 코로나 19에 걸리면 마른 기침이 나오고 콧물이 나오지 않는다. 콧물 여부는 코로나 19 감염 판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일반 감기 증상에 비해 코로나 19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증상은 '호흡 곤란' 입니다. 따라서 위 문서의 1,2번 항목은 사실과 다른...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0. No Image

    손 소독제 성분이 임산부에게 해롭다?

    손 소독제 알코올 성분, 임산부에게 해롭다? 주장 내용 1급 발암물질... 세정제 속 알코올 안전할까? 알코올은 1급 발암물질이다. 장기적으로 대량으로 흡수한다면 위험하다는 것이다. 손 소독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돼있다. 에탄올 알코올이다. 이 성분은 세균 표면의 막을 잘 뚫는다. 일종의 삼투...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1. 비타민 C가 신종 코로나를 퇴치한다?

    비타민 C가 신종 코로나를 퇴치한다? 필리핀 보건부가 한 이야기처럼 주장하며 이 이야기가 퍼지고 있다. 그러나 BBC는 필리핀 보건부 홈페이지나 보도자료에서 관련 정보가 전혀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필리핀 보건부 홈페이지에서 비타민 C를 검색해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연관된 글을 찾을 수 ...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2. "페이퍼타월 마스크, 코비드 19 감염 방지 효과 있다?

    검증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며 마스크 품귀현상이 나타났다. 마스크를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오르며 소셜미디어(SNS)에서는 페이퍼타월, 고무줄과 스테이플러를 이용해 마스크를 만드는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페이퍼타월 마스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효과가 있을지 확인했다...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3. No Image

    코로나 19, 일반 대기를 통해 전염되는 '공기감염병'이다?

    검증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일반 대기를 통해 전염되는 '공기감염병'이다. 검증내용 ◇ "바이러스가 공중에 둥둥 떠다니진 않아"…"바이러스 머금은 비말 일반 대기서 빠르게 증발"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공기감염병이라는 소문은 사실로 보기 어렵다고 말한다...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4. No Image

    동양인이 코로나 19에 취약하다?

    검증대상 인종적 특성으로 동양인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취약하다? 검증내용 확진자 정보에는 인종 분류 없어 결국, 명확한 근거는 없었다. 프랑스 등 유럽의 감염상황을 알리고 있는 유럽 질병 예방 통제 센터와 프랑스 보건부 사이트, 전세계의 데이터가 취합·공개되는 WHO(세계보건기구)의 신종...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5. No Image

    자외선 건조기, 바이러스 살균효과 있다?

    검증대상 자외선 손 건조기, 바이러스 살균효과 있다? 검증내용 세계보건기구 WHO는 'No(효과가 없다)'라고 못 박았다. 세계보건기구는 "손 건조기는 20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죽이는 데 효과가 없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손 세정제나 비누를...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6. 헤어드라이어를 쐬어주면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죽는다?

    "춘해보건대 김희진 총장입니다. 저도 가정의학과 전문의인데요. (중략) 제가 확실하고 간단한 소독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글에는 열에 약한 코로나바이러스는 30도만 돼도 활동이 많이 약해지거나 죽는다며 온도가 70~80도까지 올라가는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열풍을 쐬어주면 옷이나 물품을 ...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7. No Image

    10초 이상 숨 참는데 불편함 없으면 코로나19 감염 안된 것?

    검증대상 "대만 전문가들이 제시한 '코로나19 자가진단법'"이라며 메신저나 온라인게시판에 떠도는 글입니다. 10초 숨참기 진단으로 코로나19 감염 여부 진단 가능?=사실아님 먼저 이 글이 주장하는 진단법의 구조를 뜯어보겠습니다. 1. 10초 이상 숨참기→ 2. 기침, 불편함, 답답함 없이 ...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8. No Image

    코로나19, 구충제로 억제할 수 있다?

    돌고 있는 내용 코로나19를 구충제로 억제할 수 있고, 미리 복용하면 예방효과도 있으며 이에 약국에서 구충제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주장이 온라인에서 퍼지고 있음. 검증결과 ◇ 바이러스와 기생충은 다름 -“기생충과 바이러스는 숙주에 침투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만, 기생충은 숙주...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19. No Image

    소금물에 담갔다 말리면 마스크 재활용 가능하다?

    돌고 있는 내용 "약간 짭짤한 정도의 4% 천일염 (김치 담글 때 쓰는 소금) 용액에 마스크를 빨지 말고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그냥 하룻밤 말린 후에 다음 날 아침에 재사용하면 됩니다. (캐나다 한인이 소금을 마스크에 칠한 것이 바이러스 죽이는 능력이 있다고 특허를 출원했다고 합니다) '소금 마...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20. 코로나 19는 마른기침에 콧물이 나지 않는다?

    검증대상 '코로나19 관련 '10가지 주의 사항'과 함께 '4가지 증상'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가 밝혔다면서 SNS에 해당 글이 돌고 있다. [검증내용] <10가지 주의 사항> 1. If you have a runny nose and sputum, you have a common cold (콧물이 나고 가래가 나면 보통 감기 입...
    Category가짜뉴스 확인방법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